티스토리 뷰
대상포진은 수두 바이러스가 재활성화되어 발생하는 질병입니다. 대상포진의 경우 초기증상이 매우 다양하며, 주로 감기나 몸살과 비슷한 형태로 나타나 단순 몸살로 오인되어 방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초기(3일 이내)에 알고 병원을 바로 방문하신다면 훨씬 아프지 않고 수월하게 넘기실 수 있으니 꼭 초기 증상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1. 초기 증상
1) 피부에 불쾌감 및 통증이 나타납니다.
2) 몸의 한쪽편으로 심한 통증이나 감각 이상이 나타납니다.
3) 발열, 두통, 전신 쇠약감,식욕부진 등 감기 증상이 나타납니다.
4) 이후 3~4일후에는 띠 모양의 발진과 수포가 생깁니다. 발진은 한쪽 편에만 증상이 나타나는 편측성을 띕니다.
2. 부위별 상세 증상
대상포진은 신체 여러 부위에 발생할 수 있으며 특히 얼굴, 눈, 겨드랑이, 허벅지, 엉덩이, 두피, 인중 등 민감한 부위에 나타날 때 큰 불편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부위에 대상포진이 발생하면, 미관상의 문제뿐만 아니라 심각한 통증과 후유증을 남길 수 있어 즉각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아래에서 발생 부위에 따른 증상 확인해보세요.
1) 얼굴: 얼굴 한쪽에 발진이 나타나고, 심한 통증이 동반됩니다. 특히 입 주변, 이마, 귀 주변에 발생할 수 있으며, 감각 이상이나 신경 마비가 동반될 수 있습니다.
2) 눈: 눈 주변에 발생하면 안구통증, 시력 저하, 심한 경우 실명까지 이어질 수 있습니다. 급히 치료하지 않으면 영구적인 시력 손상이 발생할 위험이 큽니다.
3) 겨드랑이: 겨드랑이 부위에 발생하면, 림프절 부종과 함께 심한 통증이 나타날 수 있으며, 팔을 움직일 때마다 불편함을 느끼게 됩니다. 또한 이 부위는 땀샘이 많아 감염의 위험이 높습니다.
4) 허벅지: 허벅지 부위에 나타나는 대상포진은 주로 한쪽 다리에 국한되어 발신이 생기며, 발진은 걷거나 움직일 때 통증을 유발하며, 생활에 큰 지장을 줄 수 있습니다.
5) 엉덩이: 엉덩이 부위는 좌우가 비대칭적으로 발진이 나타나며, 앉거나 일상적인 활동이 힘들어질 수 있습니다. 물집과 함께 심한 가려움증과 통증을 동반합니다.
6) 두피: 두피에 발생하면 두통과 함께 발진이 생기며, 머리를 감거나 빗을 때 극심한 통증을 겪을 수 있습니다.
7) 복부: 복부에 나타나는 대상포진은 주로 한쪽에 국한되어 발진이 생기며, 심한 통증을 동반합니다.
8) 가슴: 가슴 부위에 물집이 생기며, 통증이 심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이 부위는 호흡 시 통증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9) 인중: 인중 부위에 발생하면 발진과 통증이 심하고, 말하거나 음식을 먹을 때 큰 불편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들은 일상생활에 큰 지장을 줄 뿐만 아니라, 적절한 치료를 받지 않으면 후유증으로 이어질 위험이 있습니다.
대상포진은 방치하면 심각한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신경 침투 부위에 따라 복근 마비, 변비, 눈 합병증 등이 실길 수 있으니 발견 시 신속한 치료가 중요합니다. 특히 얼굴이나 눈에 발생한 경우 즉각적인 치료가 필수적이며, 예방 백신을 통해 예방할 수 있으니 접종도 꼭 진행하세요.
3. 함께 보면 좋은 정보